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천 불로동 가성비甲 깔끔한 국물 '개성손만두'

최근 예능 프로그램 '현지에서 먹힐까' 라는 프로그램을 보다 보니 한국식 만두가 🥟 전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 만두는 만두피가 얇고 만두속은 푸짐하게 들어가 있어서 다른나라 만두에 비해 반응이 핫하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최근에는 전세계 유투버들 사이에서는 😎 한국만두를 여러가지 방법으로 먹어보는(?) 먹방을 업로드 하는게 유행이라고 합니다.

 

서두는 이만 각설하고!!!

오늘은 다양한 지역특색을 가지고 있는 한국식 만두 중에서 인천 서구 불로동에 위치한

북한 개성식 만두맛집 '개성손만두'를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잠깐! 개성손만두 살짝 알아보기 

한반도에서 원래 만두로 가장 유명했던 지역은 북한의 개성으로, 이미 고려시대부터 쌍화점 같은 만두가게가 성행했던 곳이다. 개성에서는 설날에 만두를 먹었고, 서울에서는 떡국을 먹었다. - 출처 나무위키 -

 

도로변에 위치한 개성손만두 입구

 

매장 입구가 도로변에 있어서 정면사진 각이 안나오네요. 매장은 사진처럼 엄~청 넓구요. 공식 주차장은 매장 후문(?)쪽 뒤쪽에 있습니다. 그런데, 인천 서구쪽은 땅이 넓으니까 주차장이 아니더라도 근처에 세워두실 데도 많이 있어요.

 

입구에서 손만두 제작 중

 

약간 쇼잉 목적인지 입구에서 전문가 두분이서 손만두를 빗고 계시더군요.

요새 인건비도 비싼데 손만두 점점 없어지는 거 아닌가 모르겠습니다. 😅  

 

넓은 매장

 

매장이 넓어서 단체도 수용 가능할 것 같구요.

손만두포장판매도 하는데, 가격은 동일하게 7,000원입니다.

소고기가 들어간 만두전골은 신메뉴로 9,900원에 판매 중이였어요. 🐮

 

점심시간 만석

 

내부 전경 찍다보니 점심시간이라서 우루루 들어오셔가지고 만석이 되어 버렸네요,

솔직히 요즘 일반 백반도 7~8천원 하는데, 푸짐하게 끓여먹는 만두 전골에 칼국수까지 8천원이면 점심메뉴로 가성비가 아주 굿입니다.

 

조금 특이한게 테이블 구조가 방석에 앉는 테이블하고 의자에 앉는 테이블이 구분되어 있었는데, 의자 테이블도 신발은 벗고 들어가는 구조라서 왜 이렇게 나눠 놨는지 궁금하더라구요. 🙄

 

홀 메뉴판

 

만두전골은 2인 이상 8천원, 손만두는 1인분에 7천원으로 매리트 있는 가격이에요.

저희는 총 세명이라서 만두전골 2인분과 손만두 1인분을 주문했습니다.

주문하면 김치 or 고기 만두를 물어보시는데, 처음 방문이라서 반반으로 주문했어요. 🤞🏼

 

만두전골 2인분과 손만두 세팅

 

반찬은 단촐합니다, 단무지와 김치 ㅎㅎ

아무래도 메인 메뉴가 손이 많이 가는 손만두니까 선택과 집중(?) 해서 반찬은 심플하게 가야겠죠.

 

눈치가 빠른 분들은 이미 파악하셨겠지만 손만두 1인분은 6개, 만두전골 1인분은 4개씩이에요.

만두전골 냄비에는 6개가 들어있고, 남은 2개와 칼국수 기본 사리는 추가로 넣어서 먹을 수 있게 별도로 준비해주셨어요.

 

김치와 단무지가 부족하면 셀프코너에서 챙겨오실 수 있구요,

김치가 밀가루랑 찰떡궁합인 겉절이라서 슴슴하게 만두, 🥟 칼국수와 🍜 매칭이 잘 됩니다. 

 

맑은 국물이 보글보글, 만두전골

 

전골 국물은 아주 깔끔합니다. fresh하게 배춧잎과 청경채가 🥬 조금 들어가구요.

단맛을 내주는 단호박도 조금 들어갔네요.

 

밀가루가 들어간 국물은 간혹 짤수가 있는데 짜지 않았던게 저는 좋았어요. 👍 

전골 만두는 살짝 익혀서 나오기 때문에 끓기 시작하면 5분 정도 후에 드시면 됩니다.

 

전골용 만두와 기본 칼국수 사리

 

만두 전골과 손만두만 해도 양이 적지는 않은데 칼국수 사리까지 기본으로 제공이 됩니다.

전골에 들어가는 손만두를 가까이 보시면 피가 굉장히 얇고 만두속이 매우 알차게 들어가 있는걸 확인하실 수 있어요.

 

주문하실 때 TIP(?)을 드리자면 고기만두 개수를 더 많이 주문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 왜냐하면 저희 세명 모두 고기만두가 더 맛있다고 만장일치 했구요! 이 날 고기만두가 부족해서 김치만두로 2개가 대체되서 나온걸 보면 단골분들도 고기만두를 더 선호시는 것 같습니다. 

 

손만두 1인분 고기(3) ㅣ 김치(3)

 

개성손만두 먹기 전에 인증샷!

김치만두는 김치가 맛을 좌우하는데, 북한식으로 슴슴하게 만들어서 그런지 김치보다는 고기만두에서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었어요.

 

고기 손만두 접사
김치손만두 접사
전골 만두 접사
만두전골

 

손만두는 만두피가 꼬들꼬들(?)하고 전골 만두는 부드러워서 개인 취향에 따라서 손만두 VS 전골만두 호불호가 많이 갈릴 것 같아요.

마치 라면 면발 선호도랑 비슷한 것 같습니다. 저는 소화를 잘 못시키는지 푹~ 익혀서 부드러운 밀가루가 좋더라구요. ㅎㅎ

 

참고로 만두전골에는 가래떡 사리도 기본으로 조금 들어가 있으니 너무 뿔어버리지 않게 바닥에서 건져 드세요!

 

전골 클리어 and 칼국수 사리

 

폭풍 만두 흡입을 마치고 대미를 장식할 칼국수를 넣었습니다. 🍜

만두가 커서 배가 불렀지만...

(예상컨데 여성분들은 3개 정도(?) 남성분들은 5개 정도(?).드시면 배부르실 것 같아요)

 

셀프코너 소심한 촬영

 

위에 언급한 셀프코너에는 겉절이 김치와 양념(?) 단무지가 준비되어 있답니다. 시선 끄는걸 별로 안좋아해서 사진은 빠르게 찰칵! ㅎㅎ

 

식사 후 영수증 인증

 

요즘에는 블로그 협찬이나 지원글이 많아서 영수증 인증을 한다지요~? 저는 뭐 뜨내기 블로거라서 협찬 들어올 일도 없겠지만 제 돈 내고 먹은거 인증해봅니다. ㅎㅎㅎ 세명이서 2만3천원으로 배부르고 맛있게 아주 가성비 좋게 먹은거 같아요.

 

그럼 이만 인천 서구 불로동에 위치한 '개성손만두' 지도와 한줄평을 남기며 마무리하겠습니다.

 

 

*아래의 평가는 지극히 주관적인 평가입니다.
맛평가 ㅣ ★★★★☆ ㅣ 좋음 (깔끔한 국물 & 슴슴한 만두)
가성비 ㅣ ★★★★★ ㅣ 매우 좋음 (1인당 7~8천원)

서비스 ㅣ ★★★☆☆ ㅣ 보통 (대부분 셀프)
청결도 ㅣ ★★★☆☆ ㅣ 보통 (좌식 테이블)
분위기 ㅣ ★☆☆ ㅣ 보통 (40대 이상 여성손님이 많음) 
한줄평 ㅣ 가성비 식사 또는 술자리 모두 가능한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