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낚시/정보

낚시도중 연가시를 만나보셧나요~?

우중충한 수요일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웹서핑을 하다가 흥미로운 동영상을 발견해서 올립니다.


<출처 : 유투브>


낚시를 다니다보면 꾼들에게 종종 발견되는 '연가시'인데요.
영화로도 제작된 연가시에 대해서 조금 알아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교미는 수중에서 이루어지며, 대표적 숙주인 사마귀는 감염된 곤충류를 잡아먹음으로써 감염된다.
성체가된 철선충류(연가시)는 숙주의 뇌에 작용하는 신경전달물질을 분비하여 숙주가된 곤충이
스스로 물속으로 뛰어들어 자살하게 한 후 몸체를 뚫거나 배설강을 통해 빠져나와
비교적 맑은 물에서 자유생활을 하다가 늦가을에 교미와 산란 후 죽는다.


근래에 사람에게도 기생한 사례가 미국, 브라질, 캐나다, 일본 등에서 보고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2003년 77세 여성환자의 비뇨기계에서 발견되었고,
개의 구토물에서 오디흑연가시가 발견되었다는 보고가 있으나 감염경로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인체 감염은 직접감염은 하지 않고, 철선충에 감염된 곤충을 섭취한 송어, 개구리, 뱀장어 등을
생식함으로 일어나는 것으로 추정되나 정확한 감염경로는 밝혀지지 않았다.



맑은 물에 서식하고 사람 몸에서도 발견된 적이 있다고 하니,

내장은 꼭 제거하고 생식은 자제해야겠어요.
저는 잘 안먹지는 '빙어'는 생식으로도 많이들 드시는데 조심하세요...

제 경우에 낚시를 가서 뱀이나 쥐 등등을 많이 봤지만 이녀석이 제일로 징그럽네요;;
설마설마 하다가 물에서 만날까 두렵습니다. 잡으면 바늘에 꿰어서 미끼로 써야되나요~? ㅎㅎ
가끔씩 붕어를 잡아도 뱃속에서 연가시가 발견됐다고 하던데 우리 붕어는 천적이 너무 많아요 ㅠ


이번 주말에는 좌대를 탈 계획이 있는데요.
비오는 토요일에 발빠른 분들이 예약을 많이 하셔서 예약이 가능할지는 모르겠습니다.
고생 덜하려면 돈을 써야 하는데요, 고생+감기 걸리면 약값이 좌대비보다 많이 들어갈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