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낚시/노지

12월 셋째주, 검단수로 얼음과 굴포천 낚시

2015년 마지막을 향해 가고 있는 12월 말임에도 불구하고 영상의 기온을 보이고 있습니다.
날씨가 날씨인만큼 얼음낚시와 물낚시 둘 중에 어떤 낚시를 하게 될지 몰라서 평소보다 2배 많은 짐을 트렁크에 싣고, 12월 19일 토요일 아침 7시에 길을 나서서 검단수로를 찾았습니다.


검단수로 매점 주차장에서 바라본 하류권
좋아하는 아침잠포기하고 운치있는 검단수로를 찾았습니다만,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하류는 얼음이 잡혀 있었습니다. 폭이 넓은 곳에서는 얼음과 물이 공존하고, 이렇게 폭이 좁은 연안 수초 포인트는 들어가기에는 어려운 살얼음이 잡혀 있네요. 누군가 얼음 두께를 확인하려고 던진 것인지 박카스 병이 얼음위에 떡하니 올라가 있습니다.



검단수로 낚시


갈대와 부들이 우거진 매점 앞 포인트
작년 얼음낚시에서 매주 들이대던 곳으로, 매점이 가까워서 짬낚시에 용이하지만 붕어를 보기는 쉽지 않은 포인트입니다. 더불어 중류권이 얼기 전에도 얼음낚시가 1차적으로 시작되는 곳이기도 하죠. 문득 작년 12월 중순에 첫 얼음낚시를 하러 왔을때가 떠오르네요. 작년 첫 얼음낚시는 견지대 3대로 도전해 봤습니다만, 짧은 견지대로 넓은 포인트를 군데군데 공략할 수가 없어서 바로 낚시대로 채비를 바꿨더랬죠.



검단수로 낚시


폭이 넓은 중류의 연안, 얼음과 물의 경계
작년에는 아무래도 올해보다 열정이 더 넘쳤기 때문에 이런 상황에서 패트병으로 살얼음을 깨고 낚시를 하기도 했었는데요. 뒤쪽으로 덤프트럭이 많이 다니는 이 컨테이너 소음(?) 포인트에서 그렇게까지 하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다른 곳으로 이동~!



굴포천 낚시


돌고 돌다 굴포천에서 감상하게 된 해돋이
사실 검단수로를 지나서 굴포천으로 바로 온 것은 아니구요. 인천 서구 근교의 조황을 살펴보니 풍무교 쪽이 좀 괜찮은 것 같아서 들러서 오느라고 좀 늦었습니다. 풍무교쪽은 이미 다 얼어서 물낚시불가하네요. 그리고 저는 얼음낚시, 절대 첫번째로 들어가지 않습니다. 장화도 안챙겼고, 새가슴이라서 ㅎㅎ
아무튼 이 굴포천공장에서 항상 미온수를 내뱉는(?) 곳인데요. 그 덕분에 1월 2월에도 얼음이 얼지 않는 구간이 있습니다. 현재는 물이 엄청 빠져서 수심이 약 1m 전으로 나오지만 물이 깊을 때 오면 4~5m 까지 나온답니다. 역시나 이곳도 물이 많이 올랐을땐 어쩔 수 없는 유속이 있으니, 2~3대 편성에 중통으로 낚시하는 것이 좋아요.


덧붙여서 작년 굴포천 탐사한 글 첨부합니다.


굴포천 낚시


겨울에는 햇볕을 안고 대편성해야 따뜻하다는 낚시의 정석...
오전 8시가 조금 넘은 시간인데도 현지분들이 아무도 안계셔서 낚시 못하게 바꼈는지 의심이 들 찰나, 한 조사님이 낚시가방을 메고 들어오십니다. 원래는 대편성 할때 옆에서 말 걸면 저도 싫어하는데... 저도 마음이 급해서 실례를 무릅쓰고 최근 조황과 미끼 등등을 물어보고 저도 옆에서 대편성을 했습니다.



굴포천 낚시


제방에서 갓낚시 형태로 대편성
물이 많이 빠진 상황에다가 겨울이라 물색도 너무 맑아서 앞쪽 1m거리까지 바닥이 훤히 보이는 상황입니다. 최대한 긴대를 펴는게 유리할테지만 그래도 혹시 몰라서 평소때와 같이 36 / 32 / 29 대편성으로 공략해 봅니다. 소좌대로 낚시를 하면서 정말 이런 포인트에서 의자 세팅 걱정을 할 필요가 없으니 정말 좋은 것 같아요. 이 참에 5단 받침틀 밑판까지 구입할까 고민 중이랍니다. 굴포천은 원래 글루텐과 어분을 섞어서 많이들 사용하시는데요. 저는 남은 지렁이가 있어 지렁이와 글루텐으로 공략해 봤습니다. 소좌대로 낚시하고 나서부터 1시간 정도 쪼다가 입질 없으면 일어나서 허리도 풀어줄 겸 옆에 조사님한테 가서 말도 붙이고 그러니까 정보 습득(?) 차원에서도 좋은 것 같아요. ㅎㅎ 아무튼 들은 얘기로는 오후 12시 넘은 시간부터 초저녁까지 회유 하면서 입질을 하는데, 이렇게 물이 맑을때엔 무리 지어 다니는 녀석들이 보인다고 합니다. ㅎㅎ 굴포천에서 약 3시간 정도 낚시를 즐겨 보았는데요. 입질은 못 받았지만 앞으로 물낚시가 그리울 때 짬낚시로 종종 찾아봐야겠습니다. 특히 이곳은 낚으면 거의 월척 이상급... 운 좋으면 월척 마릿수가 가능하고 4짜도 자주 나오는 곳입니다.

이상으로 검단수로 답사와 굴포천 조행기를 정리하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검단수로 낚시



'▶낚시 > 노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행기 정리

no.

항목

내용

비고

1

소재지

 인천광역시 계양구 동양동

 

2

입어료

 무료  

3

포인트

 공장 수문 근처  

4

낚시터 특징

 한겨울 물낚시 가능  

5

주변환경

 아라뱃길과 연결  

6

수심

 약 1m  

7

대편성

 36 /32 /29  

8

사용채비

 스위벨 채비  

9

사용미끼

 지렁이 / 글루텐  

10

조황

 없음  

11

가는길

 네비에 당미교 검색 후 다리 샛길로 이동  

12

총평

 한겨울 물낚시로 대물을 상면할 수 있는 곳  
[인천 서구, 검단수로] 드디어 시작된 얼음낚시  (0) 2016.01.11
[인천 굴포천] 짬낚시에서 새해 첫 월척을 만나다.  (1) 2016.01.07
눈내리는 검단수로 수초포인트에서 낮 짬낚시  (0) 2015.12.10
11월, 석봉낚시터 탐사와 평택호 조행기  (0) 2015.12.03
검단수로, KD소좌대와 군계일학 3단받침틀 조행기  (5) 2015.10.23